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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 메신저의 챗봇(Chatbot) 도입과 시사점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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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모바일 메신저의 챗봇(Chatbot) 도입과 시사점*
-모바일 메신저 업체들은 단순한 메시징 기능을 넘어 확보한 다수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서비스 플랫폼 기반을 확장.
- 카카오톡도 카카오게임을 시작으로 쇼핑, 뉴스 콘텐츠증권, 결제 등의 서비스를 출시했으며, 최근에는 카카오택시에 이어 대리운전 호출, 미용실 예약서비스 등 온라인, 오프라인 연계 사업 (O2O)을 적극 추진 중.
-챗봇: 익낙의 대화를 흉내 내는 컴퓨터 프로그램기술, 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사람과의 대화처럼 전환하는 기술, AI
- 인간의 언어로 질문이나 명령을 내리면 맥락을 파악해 응답이 가능하고, 대화가 축적될수록 스스로 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 마련
- 챗봇의 자동화된 대화형 플랫폼이 현재 기업들이 제공하고 있는 고객상담전화를 대체할 가능성도 존재.
-모바일 메신저 업체들이 개발 도구를 공개한 만큼, 인공지능 기술력이 부족한 금융회사들도 이를 활용한 대화형 고객 상담이나 온디맨드 금융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할 전망
-‘금융봇’ : 24시간 상담 응대, 고객 금융 패턴을 분석하여 적합한 재테크 정보 추천, 공과금 납기 만기 안내 등의 ‘생활밀착형 재정관리’, 근처 맛집 할인 쿠폰 안내 등의 ‘위치/소비패턴 기반 정보 제공’, 투자상품 등 ‘빅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추천’ 기능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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